# INTERVIEW

2014.11. 영화 ‘카트’ 부지영 감독, 관객은 도경수가 ‘엑소’라는 것을 알까

2014. 11. 10. 11:32


[인터뷰] 영화 ‘카트’ 부지영 감독, 관객은 도경수가 ‘엑소’라는 것을 알까



본문 이미지 영역



젓가락질하는 연기까지 감칠맛이 났다. 어쩜 콩자반도 잘 짚지. 영화 <카트>를 통해 영화계에 첫 발을 내딛은 ‘엑소(EXO)’ 멤버 디오(D.O. 본명 도경수)는 모든 관객을 팬으로 만들 기세다. 그의 연기에 대한 칭찬은 괜히 나오는 게 아니었다. 대단히 근거 있다. <카트> 속 디오의 흰자 분포도만 봐도 그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고스란히 알 수 있을 만큼 순간적인 표현력이 훌륭했다.


사실 그의 캐스팅 소식에 걱정과 우려가 뒤따른 것은 필연적이었다. ‘부당해고’, ‘노조’, ‘파업’, ‘노동문제’, ‘88만원 세대’ 등의 우리 시대의 터부를 다루는 영화에 요즘 제일 잘 나가는 아이돌이라니. 것도 고딩 알바생 태영 역으로 캐스팅 됐단다. 뽀얀 피부에 하트 웃음을 지닌 디오 이미지와 ‘아르바이트’라는 단어 사이의 거리가 구만리였다. 그가 한 시간 일하고도 아메리카노 한 잔을 못 사먹는 슬픔을 알까.


본문 이미지 영역
image

디오는 <카트>를 통해 자신을 향한 편견들에 기필코 종지부를 찍었다. 일단 영화를 보면 호평을 아니 할 수 없다. 혹자는 팬클럽 ‘엑소엘(EXO-L)’에 가입할지도 모를 일이다. 당연히 스크린 밖 그의 이야기가 궁금해질 터. 지난 달,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카트> 부지영 감독에게 신인배우 도경수에 대해 살짝 운을 띄웠다.


Q. 영화 <카트>하면 고딩 알바생 태영 역을 맡은 대세 아이돌 ‘엑소(EXO)’ 멤버 디오(D.O.)의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그를 캐스팅한 결정적인 계기가 있나.


그냥 본인이 잘 했어요. 캐스팅 디렉터가 눈빛이 좋은 배우라고 추천해서 만났는데, 사진에서 봤던 것처럼 마냥 방긋방긋 웃는 이미지가 아니었어요. 나름 조용한 자기 세계도 구축했고, 어딘가 모를 우울함도 지녔더군요. 동시에 그 나이또래의 긍정적인 부분도 가졌고요. 첫인상이 참 좋았습니다. 리딩은 말할 것도 없고요. 연기가 처음인 사람이 그 정도 하기 어렵거든요. 제가 디렉션을 줬을 때도 대단히 순발력있게 받아들였어요. 가능성이 딱 보였다고 해야 하나. (웃음) 경수 씨 보내고 나서 저 뿐만 아니라 연출부와 대표님 모두 ‘마음에 든다. 얘 해도 되겠다’며 만장일치로 동의했어요.


본문 이미지 영역
image

Q. 촬영 도중 그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들려준다면?

에피소드라…. (고민) 어쨌든 경수 씨는 아이돌이고, 나이가 20대 초반인데다 배우로서 첫 연기 도전이었어요. 당연히 멋있고 예쁘게 나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질 법 하죠. 그런데 놀랍게도 그런 게 하나도 없었어요. 가령 의상 피팅을 할 때 제가 ‘너무 촌스럽네’라며 발끈해도 되려 경수 씨는 ‘감독님 촌스러우면 좋은 거 아니에요?’라고 반문했어요. 역할이 역할인지라 의상 핏과 헤어스타일이 엉성할 수 있다는 설득을 할 필요가 아예 없었던거죠. 애초에 역할에 대한 이해가 높았던 것 같아요. 배역을 위해 온몸을 던질 준비가 돼있었던 거죠. 아마 엑소를 모르는 사람은 경수 씨가 아이돌이라는 사실을 모를걸요. (웃음)


본문 이미지 영역
image

Q. 영화에서 도경수가 맞는 장면이 많더라. NG는 없었나.


NG가 있었죠. 편의점 사장님한테 맞는 장면을 한 세 번쯤 찍었을 것 같은데…. 그 장면에서 저는 경수씨가 실제로 맞았는지 몰랐어요. 아무리 힘 조절을 해도 실수로 때릴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맞았다고 말도 안하고 티도 안냈어요. 경수 씨는 ‘힘들다. 고쳐달라’는 류의 불평들을 모르는 것 같아요. 물론 첫 연기라 긴장도 됐겠지만. 본인한테 주어진 것을 굉장히 열심히 하는 친구예요. 그런 면에서 자세는 끝내줬어요.


한편, 영화 <카트>는 지난 2007년 이랜드 홈에버 사태에서 모티브를 얻었으며,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의 투쟁을 그렸다. 이 영화는 배우 염정아(선희 역), 문정희(혜미 역), 김영애(순례여사 역), 황정민(옥순 역), 김강우(동준 역) 등이 출연한다. 영화 <카트>는 오는 13일 개봉한다.

<사진=한누리 사진기자, 영화 ‘카트’ 포스터, 예고편>




(원문링크 http://www.moneyweek.co.kr/news/mwView.php?type=1&no=2014111014308080953&outlink=1)